UPDATED. 2020-07-11 02:04 (토)
한국교육학회, 19일 연차학술대회…'포스트 코로나' 교육방향 모색
상태바
한국교육학회, 19일 연차학술대회…'포스트 코로나' 교육방향 모색
  • 미디어N
  • 승인 2020.06.18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학회 누리집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한국교육학회는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성균관대와 공동으로 19~20일 성균관대에서 '광복 75년·교육법 70년, 한국 교육이 걸어온 길과 남겨진 과제'를 주제로 2020년도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1953년 4월4일 창립한 한국교육학회는 국내 교육학 분야의 대표적 모(母)학회다. 한국교육심리학회와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등 산하에 25개 분과학회가 있다. 회원수만 6000여명에 달하고 기관회원도 130여개에 이른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고등학교 체제, 국가 교육과정, 학생·청소년의 변화, 교실수업과 학생평가, 위기의 고등교육, 평생학습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350여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기획주제 발표는 Δ교육 수월성과 형평성, 그리고 학교제도 Δ국가교육과정 체제 75년, 무엇을 남겼나? Δ교실 수업과 학생평가 Δ학습경로의 다원화와 평생학습시대,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Δ대학 구조개혁시대, 한국 대학의 발전과 미래 시나리오 Δ학생의 변화와 학교의 대응: 70년 역사와 미래 진단 등 6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한국 교육'을 주제로 특별 세션도 운영한다. 대담 프로그램은 Δ정의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분배적 정의를 중심으로(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Δ지방교육자치제와 교육의 발전(이재정 경기교육감) Δ한국 교육의 발전과 교육부의 역할(서남수 전 교육부 장관) 등 3개 세션을 준비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규모 인원이 밀집하지 않도록 '웨비나'(웹+세미나) 방식으로 진행한다. 현장 참여 인원은 사회자, 발표자, 토론자로 최소화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교육학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성열 한국교육학회장(경남대 교수)은 "이번 연차 학술대회가 지난 70여년간 한국교육의 전개 과정을 되돌아보고 향후 한국 교육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교육의 변화 방향에 관해 지혜를 모아가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