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01 00:15 (목)
동서발전, 가나에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유엔에 사업 등록
상태바
동서발전, 가나에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유엔에 사업 등록
  • 미디어N
  • 승인 2020.08.2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전경. © 뉴스1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한국동서발전은 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인 가나에 고효율 쿡스토브를 보급하기 위한 해외 청정개발체제(CDM)사업을 국제연합기후변화협약(UNFCCC)에 등록했다고 20일 밝혔다.

CDM 사업은 UNFCCC 교토의정서에 의해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해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확보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고효율 쿡스토브는 나무땔감, 숯을 주 연료로 하는 취사도구다. 세라믹, 금속, 시멘트 등을 소재로 만들어진다. 연료 사용량을 20~30% 이상을 절감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인다.

동서발전은 지난해부터 기후변화센터와 협력해 사업 개발과 함께 사업 타당성 조사를 했다. UN 등록에 필요한 CDM 사업계획서를 개발하고 현지 이해관계자 공청회를 열어 가나의 승인을 확보했다.

이후 약 6개월간 UN지정 검증기관의 평가와 UNFCCC 사무국 및 운영위원회의 3단계에 걸친 심사를 통과했고, 지난 12일 최종 승인을 받았다.

동서발전은 이번 UN등록을 기점으로 가나 주민들에게 쿡스토브 50만대를 본격 공급한다. 취사용 연료를 절감해 5년간 약 7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현지 쿡스토브 생산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발생한 수익은 감축사업 재투자와 사회공헌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개발함으로써 기후 위기 시대 저탄소 사회 전환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