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01 00:15 (목)
UNIST, '고무줄' 같은 접착 소재 개발…돌돌말리는 휴대폰 나올까?
상태바
UNIST, '고무줄' 같은 접착 소재 개발…돌돌말리는 휴대폰 나올까?
  • 미디어N
  • 승인 2020.09.1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압성접착제를 사용해 제조된 디스플레이 모식도(유니스트제공)© 뉴스1


(울산=뉴스1) 손연우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에너지화학공학과 이동욱 교수팀과 전기전자공학과 김학선 교수 연구팀이 고무줄처럼 즉각적으로 형태 회복이 가능한 아크릴계 감압성(Pressure Sensitive) 점착제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양면테이프처럼 생긴 이 소재는 '포스트 잇'이나 '스카치 테이프'처럼 살짝 눌러주는 힘만으로도 접착력을 갖는 물질로, 휘거나 말리는 휴대폰화면· TV 등 디스플레이 소자 등에 사용될 수 있다.

휴대폰이나 TV같은 디스플레이 소자는 유리창, 금속전극, 발광물질 등이 차곡차곡 쌓여 있는 샌드위치 구조인데, 점착제는 이 구성품 사이를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점착제는 표면에서 잘 벗겨지지 않으면서도 우수한 신축성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점착체의 박리강도와 신축성은 반비례하지만, 연구팀은 '사전 변형'기법을 이용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전변형은 점착체에 미리 변형을 가하는 방법으로, 박리 강도 실험 결과 시중의 스카치테이프보다 65% 높은 박리 강도를 보였다.

또 원래 길이의 25%를 늘렸을 때 즉각적으로 변형이 회복되는 신축성도 보였다.

이주학 에너지화학공학과 석사는 "이번 연구는 첨단 디스플레이 분야 및 새로운 감압성 점착제 개발 및 제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고 기대했다.

이동욱 교수는 "사전변형 전략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공정을 개발하고 접착력을 추가로 보완하면 디스플레이 소자에 사용 가능한 점착제를 대량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화학공학 분야 국제학술지(Chemical Engineering Journal)에 8월 27일자로 온라인 공개됐으며, 출판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