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8 10:33 (월)
일본 도시 재생 - 카미야마, 도쿠시마
상태바
일본 도시 재생 - 카미야마, 도쿠시마
  • 꿈바학교
  • 승인 2019.05.2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촌 마을의 IT

일본 도시재생 

카미야마, 도쿠시마

카미야마정 satellite 오피스

카미야마는 극심한 고령화와 인구 극감으로 지방촌락의 존폐문제 심각하였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일본에서 가장 빠른 와이파이 인프라를 마을전체에 설치하여 IT 업체들이 이전을 유도하고 있다.

satellite 오피스가 중심 사무실이고 그린밸리라는 NPO 단체가 전체 운영을 하고 있다. satellite 오피스에는 다양한 기관의 쉐어 오피스 역할도 하며, 인상적이었던 것은 카미야마현의 관청의 공무원 1명이 파견되어 속도감있고 원활한 행정처리를 도와주고 있다. 관청과는 실시간 화상연결이 되어 있다.

satellite 오피스 전경
satellite 오피스 전경
satellite 오피스 전경
satellite 오피스 내 기관

 

마을 곳곳에 위친한 IT 기관 중 하나인 엔가와 하우스(우리나라 한옥의 툇마루처와 같은 마루가 나와 있는 집을 엔가와 라 함) 90년이 된 엔가와 하우스를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TV업체라 하며 총 12명 직원 근무, 이 중 6명은 도쿄 이주, 6명은 현지 고용이 되어 있다.

엔가와 하우스 전경
엔가와 하우스 전경

 

마을 곳곳에 여러 음식점, 카페 등이 운영 중이었다. 이 또한 마을에 여러 기관이 유치되면서 일어나 변화이기도 하다. 

우리 나라의 고령화 진행이 세계 유래가 없을 정도로 빠르다. 시골에 가면 아이들의 모습은 찾아 볼 수 없는 곳도 많다. 전세계에서 IT 수준과 와이파이의 속도는 최고 수준이다. 카미야마정의 사례를 주의 깊게 고려해 볼만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